홈으로 이동 알림마당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TOP10

자주하는 질문 검색
검색
  • Q 학습자등록이란 무엇입니까?
    A


    ‘학습자등록’은 학점을 인정받아 학위를 수여하기 위해서 학점은행제에 등록하는 절차를 말합니다.

    은행에 저축을 하기 위해서는 통장을 개설해야 하듯이,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학습자등록을 해야 합니다. 학습자등록은 최초 한 번만 등록하면 되고, 학점인정신청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혹은 방문(본원, 18개 광역시 이상 시·도교육청)을 통해 학습자등록 신청하실 수 있으며, 학습자등록 신청기간은 [홈페이지-학점은행제 안내-학점인정-04신청시기및방법]과 각 분기별 접수 안내문(공지사항 게시)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방문신청] 방문하여 학습자등록신청 시 구비서류는 무엇입니까?
    A


    학습자등록 신청서, 최종학력증명서(대졸이하), 주민등록등(초)본 또는 신분증 사본(원본지참)을 제출해야 합니다.

    학습자등록신청서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및 시·도 교육청에 구비되어 있으며, 혹은 [홈페이지→알림마당→자료실 572번 학습자등록신청서]에서 첨부파일을 다운로드받아 미리 출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점은행제 간호학(혹은 보건계열) 학사학위 과정으로 등록 시에는 [면허(자격)증명서] 원본 또는 면허증 사본(원본지참) 제출해야 합니다.

  • Q학습자등록을 해야만 수강신청이 가능합니까?
    A


    학습자등록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 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20년 2월 전문대학을 졸업하는 학습자는 3월이후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 수업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졸업 이후인 2020년 2분기(4월) 신청기간부터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을 할 수 있지만, 학습자가 희망한다면 학습자등록 이전에도 평가인정학습과정 또는 시간제 등록을 통해 2020년 1학기 학습과목을 이수할 수 있습니다.

  • Q인정된 학점은 어디서 확인합니까?
    A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학습자등록이 되어 있더라도 웹회원 가입을 해야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후, 홈페이지 [마이페이지] → [학적부 조회] → [학점인정 내역]에서 각 학점 취득원을 선택하면 인정된 과목/자격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Q온라인 학습자등록 신청은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A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연 4차례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 온라인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각 분기별(1,4,7,10월) 온라인 신청기간 중 개인학점인정신청 시스템에 접속(본인인증 필요)하여 학습자등록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방문 접수시 작성하여 제출하는 학습자등록신청서는 해당 웹페이지에 입력으로 대체하고, 신청서 출력본 및 증빙서류는 정해진 기간 안에 도착할 수 있도록 우편발송 하여야 합니다. 학습자등록 온라인신청절차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은 [홈페이지-알림마당-자료실-648번[매뉴얼]온라인 학습자등록 및 학점인정신청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학습자등록신청 바로가기]


    ※ 각 분기별 학습자등록 신청기간은 [홈페이지-학점인정 신청-신청안내]와 각 분기별 접수계획(공지사항 참고)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학점인정신청이란 무엇입니까?
    A

    학점인정신청은 여러 방법을 통하여 취득한 학점을 학점은행제를 통해 인정받고자 하는 절차입니다. 여러방법으로 취득한 학점은 ‘학점인정신청’을 해야만 정식학점으로 인정됩니다. 
    학점인정대상학교, 시간제등록 등의 학점은 심의를 거쳐 학습구분이 결정되므로 되도록 빠른 시기에 신청하여 결과 확인 후 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학점인정신청은 학점인정신청기간(매년 1.4.7.10월)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접수가 가능하며, 일정기간 내에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본부 또는 광역시 이상 시도 교육청에서 방문접수도 가능합니다.


    단, 매 분기마다 신청방법 및 기간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반드시 해당기간에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확인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학위신청방법은 어떻게 됩니까?
    A

    정해진 기간내홈페이지를 통해 아래의 순서로 신청해야 하며, 본인 확인 절차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므로 방문, 우편, 팩스 접수는 불가능합니다.


    ※ 온라인 학위신청 방법은 홈페이지를 상단 [학위신청]메뉴를 통해 신청 안내 및 수여 요건을 확인하신 뒤 최종 본인확인 완료후 학위신청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신청기간은 일반적으로 전기(2월)학위대상자는 12월 15일부터 익년도 1월 15일까지, 후기(8월)학위대상자는 6월 15일부터 7월15일까지이며, 정확한 기간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Q학위 및 전공 변경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학위 및 전공 변경신청은 학점인정신청기간 중에 학점은행 홈페이지에서 온라인(공인인증서 필요)을 통해서만 하실수 있습니다.
     
    학위 및 전공 변경 시 기존에 인정된 학점은 변경되는 희망전공의 표준교육과정에 따라 학습구분이 자동으로 변경이 됩니다. 학위 및 전공 변경 신청에는 별도의 수수료를 내지 않으며 약 5~7일이 소요됩니다.

    [학위 및 전공 변경신청 바로가기]

    ※ 학위 및 전공 변경신청은 분기당 1회만 가능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Q학점은행제 희망학위과정과 희망전공은 어떻게 선택합니까?
    A

    학점은행제로 취득 가능한 학위는 학사학위와 전문학사학위가 있습니다. 학사는 대학 졸업 시 주어지는 학위를 말하며, 전문학사는 전문대학 졸업 시 주어지는 학위를 말합니다. 학점은행제는 표준교육과정을 고시하여 학위의 종류 및 그에 따른 전공을 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점은행제를 시작하는 학습자는 표준교육과정을 참고하여 희망 학위 및 전공을 선택해야 합니다.

    각 학위과정에는 학위취득이 가능한 전공이 정해져있습니다. 대학 입학 시 해당 대학에서 개설하고 있는 전공 중 선택하여 지원하듯이, 학점은행제를 통한 학위취득을 하고자 할 경우 희망학위과정 및 희망전공을 선택하여야 합니다.

    각 학위과정 별 개설전공은 [학점은행제 홈페이지] - [표준교육과정] - [전문학사] 또는 [학사]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 10월 현재, 학사 115개, 전문학사 110개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 Q학점은행제 학사학위요건은 무엇입니까?
    A

    학점은행제로 학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총 140학점 이상, 교육부에서 학사과정으로 고시한 전공 60학점 이상(전공필수 이수 포함) 교양 30학점 이상의 학위수여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또한 학점은행제 교육훈련기관이나 대학의 시간제등록을 통해 교양/전공 구분없이 18학점이상 반드시 취득해야 합니다(홈페이지 제도소개-학위수여 참조).

상단으로 이동